2014년 4월 11일 금요일

루분투(lubuntu)에서 VNC 가능하게 하기

지금 버추얼박스에 윈XP 까는 작업 중인데, 그 틈에 아이패드에 깔아놓은 포켓클라우드가 쓸모 없게 되지 않도록 최대한 구글질을 해본 결과 방법이 있긴 있더라구요. 잘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선 데스크톱 공유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루분투는 우분투와 달리 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따로 설치를 해줘야 하는데 그 과정부터 먼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vino 설치
vino는 루분투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톱 공유 설정기 패키지 이름인데, 터미널을 연 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openssh-server vino -y

이렇게 해 준 다음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데스크톱 공유 설정을 열어야 하는데, 이게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연속으로 다음 명령어를 넣어 줍니다.

vino-preferences

이러면 데스크톱 공유 설정(Desktop Sharing preferences)가 열립니다.

이제 두 가지를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Sharing) 메뉴 바로 아래쪽에
다른 사용자가 데스크톱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Allow other users to view your desktop)
다른 사용자가 데스크톱을 제어할 수 있음.(Allow other users to control your desktop)
이라고 쓰여진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걸 체크한 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비밀번호는 선택사항)

여기서 할 일은 이제 끝입니다.

2. 포켓클라우드(pocketcloud)
포켓클라우드에 접속한 뒤 +모양을 한 게 있습니다. 선택하면 연결 유형을 묻는데 자동(Auto) 연결 할 건지 수동(Manu) 연결할 건지 묻습니다. 여기선 수동(Manu)으로 연결합니다.

그럼 RPD로 연결할 건지, VNC로 연결할 건지, VMware View로 연결할 건지 묻는데 여기서는 VNC로 연결합니다.

그럼 이제 연결 설정이 나오는데 전 지금 루분트를 쓰고 있는 관계로 OS는 리눅스로 해야 겠으나... 그건 선택지에 없고 윈도우(Window)와 맥(Mac),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윈도우(Window)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별명(Nickname)을 설정하는데 아무거나 정해도 됩니다.

호스트는 자기가 사용하는 IP주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때는 Wifi 정보(information)을 열어보면 Wifi 주소로 192.168.XX.XX가 적혀 있습니다. 이걸 적고 아까 위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면 다 끝납니다.

 자 이제 저도 되었는지 확인해 보러 가 보겠습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