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3일 화요일

메르카토르 도법에 대한 잘못된 오해

메르카토르 도법은 우리가 흔히 세계지리책에서 볼 수 있는 지도를 편집하는 방식을 말한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지구의 형상을 그렇게 보이도록 만들어진 규칙 같은 것이다.

지구는 불완전한 구체인데, 이를 세계지도로 표현하자면 엄청난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비유하자면 오렌지를 한 장의 종이에 완전히 감싸려고 하면 아무리 잘 밀어도 오렌지를 감싸는 종이에는 구김이나 주름이 생기게 된다. 물론 종이를 잘게 잘라서 부분부분 붙인다면 주름이나 구김은 생겨나지 않는다. 지도도 마찬가지다. 일부분만을 확대한 대축척 지도에서 오류는 매우 적게 나타나지만, 대축척 지도들의 축척 비율을 줄이고 줄이면서 나타나는 소축척 지도들은 결과적으로 미세했던 오류가 하나둘씩 눈에 띄게 나타나면서 거대한 오차를 발생시키게 된다.

평면지도가 바로 이런 오차를 발생시키는 요인이다. 만약 지구를 한 장의 평면 지도로 표현해야 한다면 우리는 지구를 여러 갈래로 잘개 쪼개놓은 매우 흉측하고 이해하기에 매우 곤란한 모습으로 봐야 한다. 이에 대한 오차를 줄이고자 만들어진 것이 바로 지도 투영법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메르카토르 도법이다. 메르카토르라는 이름은 16세기의 지도제작자에서 따온 이름인데, 그가 만든 지도 투영법을 그의 이름을 따 메르카토르 도법이라 부르는 것이다. 메르카토르 도법의 가장 큰 특징은 지도 전체가 네모난 평면을 완전히 덮고 있으며, 방향에 있어서만큼은 다른 투영법들에 비해 매우 정확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점 때문에 16세기에 메르카토르 도법의 지도는 항해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한편, 이 지도 또한 다른 지도와 마찬가지로 오류가 있었는데, 방향에 대해서 몰빵한 만큼 다른 부분들에 있어서는 왜곡이 상당히 컸다. 이유는 바로 지도 전체가 사각형의 평면을 완전히 덮고 있다는 점 때문인데, 구체를 평면상에 표현하자면 아래 그림들처럼 그려야 했다.

호몰로사인도법 출처

에케르트 제4도법 출처

시뉴소이달도법 출처


메르카토르 도법은 이를 무시하고 아예 극지점을 늘려서 사각형에 맞췄는데, 이것이 문제가 된 것은 바로 이 때문에 고위도 지역이 대폭 커져 보이게 되었다는 점이었다. 즉, 적도에서 위로 올라가면 올라 갈수록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이 뚜렷하고 심해진다는 것이다. 물론 이 지도에 대한 오류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익히 들어 알고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 보자면,

1. 지도에서 러시아는 아프리카와 맞먹는 크기이나 실제로 러시아의 국토 면적은 아프리카의 절반 수준이다.
2. 지도에서 그린란드는 아프리카와 맞먹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 그린란드와 아프리카의 면적 차이는 14배 가량이나 난다.
3. 한반도와 아이슬란드는 크기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 면적은 남한 면적에 비슷하다.
4. 독일이 일본보다 더 커보이나, 실제로는 일본이 독일보다 더 크다. 

뭐 이정도가 되겠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메르카토르 도법이 서구중심적 사상이 낳은 왜곡된 지도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진실을 말하자면, 그건 잘못된 편견이다. 메르카토르 도법은 어떻게 꾸며도 저렇게 자연스럽게 나오며, 유럽이 아프리카보다 크게 나온다거나 하는 것도 정말 우연찮게 나타나게 된 현상이다. 애초에도 말했지만, 이 지도는 항해용으로 장거리 항해시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잡을 수 있는데 주안을 둔 지도이다. 거기다가 적도를 횡축으로 두고 있는 모습으로 인해 읽기가 쉽고, 평면을 가득 채운 덕분에 이해하기는 더 쉬워서 일반 보급용으로도 잘 나가는 도법이었을 뿐이었다. 위의 다른 도법의 지도들을 다시 한 번 보고 비교해 보자. 과연 판매자라면 어느쪽 지도를 팔았겠는지.

애초에 메르카토르 지도를 까기 위해 만들어진 지도라는 것도 세계 지도로 꾸미면 오류가 없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실제 오류가 있었음을 지적하기 위해 메르카토르로 만들어진 지도의 객체들을 일부러 압축시켜 비교하기도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쪽이 더 왜곡된 이미지이다. 그나마 이런 오류를 줄이고 줄인게 20세기 밀러라는 사람이 만든 밀러 도법인데, 이쪽도 결국 극지방의 오류는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다.

메르카토르 도법 출처


결과적으로 구글어스 등으로 인해 지금은 지구를 구체로 볼 수 있게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평면 지도 쪽에서는 여전히 이 문제는 해결하지 못할 문제이다.


결론: 문과놈들 자기 머리로 이해 안된다고 음모론 ㄴㄴ염. ㅉㅉ

댓글 없음:

댓글 쓰기